연구회소개
게시판
KORI Course
회원주소록
온라인신청
  • HOME
  • 연구회소개

USA

1985년 김일봉 이사장이 미국 아리조나주 Tucson에서 개최된 제54회 Tweed Study Course 에 참가한 이래 매년 세차례 개최되는 이 과정에 사)한국치과교정연구회 회원들이 해마다 참가하고 있다. 또한 격년제로 개최되는 Tweed International Biennial Meeting에 많은 회원들이 참가하여 증례발표와 케이스 전시를 통하여 전 세계 회원들과 학술교류와 친목을 증진하고 있으며, 심사를 통해 정회원 자격이 주어지는 멤버쉽에 도전하는 신입회원들이 증가하고 있다. 다수의 회원들이 본부의 강사진으로 위촉되어 사)한국치과교정연구회의 위상을 높이고 있으며, 현재 이유진 회원은 미국 Tweed 본부의 이사로 선출되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1995년 미국 Maryland 대학에서 Tweed Typodont Course를 개최하여 호평을 받았으며, 이후 2001년, 2006년 총 3차례 걸쳐 Typodont Course를 진행하였다.

China

2005년부터 중국 대련대학 교정과와 인연을 맺고 지속적으로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해 왔다. 이에 대련시 정부가 그간의 공로를 인정하여 고)김일봉 이사장에게 ‘2012 Friendship Award’를 수여하였다. 그의 수상은 대외적으로 사)한국치과교정연구회의 학술교육이 중국의 교정학 발전에 큰 기여를 하였다는 것과 세계 교정학계에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2012년 10월에는 사)한국치과교정연구회와 대련대학 치과교정과 대학원 교육에 있어서 MOU를 체결하였다. 서울에서 개최하는 KORI Standard Edgewiase Typodont Course에 정기적으로 대학원생들이 참가하면서 정통교정기법을 전수받고 있으며, 대련대학의 중국에서 질적으로 가장 우수한 교육을 하는 대학으로 인정받고 있다.

Mongolia

사)한국치과교정연구회와 몽골의 인연은 고)김일봉 이사장이 1996년 몽골 울란바토르에서 열린 한몽포럼에 의료계 대표로 참가, 낙후된 치과분야에 도움을 주기 시작한 것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2003년 몽골 교정의사를 전문적으로 교육시키기 위해 2년의 코스 교육을 시작했는데 당시 2개월에 한 번씩 사)한국치과교정연구회 회원들이 몽골을 방문, 강의는 물론 실습재료 등을 지원하는 등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아끼지 않았다. 이어 2013년 3월 Dr. Amarjaigal이 몽골교정연구회(The Mongolian Orthodontic Research Institute, MORI)를 창설함과 동시에 사)한국치과교정연구회와 정식 교육지원협약을 체결하면서 사)한국치과교정연구회 회원이 3, 4개월에 한 번씩 몽골을 방문해 교육지원을 계속 해오고 있다.

Cambodia

2010년 캄보디아 수도 프놈펜에서 캄보디아 국제대학과 학술교류와 교정학의 발전을 위한 MOU를 체결하였다. 2차례에 걸쳐 기본교육 과정을 진행하였고, 이후 캄보디아 국제대학의 교정과 석사과정의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2015년 캄보디아 교정학회 창립을 지원하였고 이후 매년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Uzbekistan

1998년 타쉬켄트 열방치과병원에서 근무하는 유윤희 회원이 현지에서 2년 과정의 교육을 시작하였고 이를 사)한국치과교정연구회가 지원을 하면서 인연이 시작되었다. 2009년 11월 우즈베키스탄 교정학회 창립를 지원하였다. 많은 우즈베키스탄의 젊은 교정의사들이 사)한국치과교정연구회에 파견 와서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었고, 현지의 교육과정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사)한국치과교정연구회 강사진들이 방문하여 교육을 지원하였다.

Ukraine

Dr. Hamid의 주관으로 우크라이나 내에서 스터디 그룹이 결성됐으며 사)한국치과교정연구회의 지원 하에 교정학 교육을 자체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자체 교육이 끝나면 KORI Standard Edgewise Typodont Course에 참여하고 있다. 사)한국치과교정연구회와 우크라이나 스터디 그룹은 그동안 쌓인 신뢰를 바탕으로 정기적인 학술교류와 인적교류를 계속하고 있다.

Russia

타티아나 회장이 모스크바치과대학에서 공부하던 시절 해당 대학을 방문한 고 김일봉 박사를 만나면서부터 시작된 러시아와의 인연으로 타티아나 회장과 동생인 까트리나 박사가 수차례 한국에 초청, KORI course 등에서 교육을 받고 다양한 학회에 참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게 되었다.

타티아나 회장 자매가 모스크바에서 2011년 12월 모스크바에서 교정코스를 개설한 이래 현재까지 총 17회의 교정코스를 이끌어 왔고 러시아치과교정연구회(The Russian Orthodontic Research Institute, RORI)를 창립하였다. 사)한국치과교정연구회는 해당 코스를 꾸준히 지원해 왔으며 2019년 5월 두 단체사이에 정식으로 교육지원협약 MOU를 체결하였다.

INDIA

사)한국치과교정연구회는 인도 망갈로르의 Manipal 치과대학 교정과에서 2015년, 2017년 두차례에 걸쳐 일주일 간의 Standard Edgewise Typodont Course를 진행하였다. 인도 최초의 standard edgewise technique에 관한 코스로 인도 최초의 사립 치과대학인 Manipal 치과대학 교정과장인 Dr. Shetty의 초청으로 이뤄졌다.

The World Edgewise Orthodontic Congress (WEOC)

he World Edgewise Orthodontic Congress (WEOC)는 사)한국치과교정연구회가 주최하여 태동시킨 세계적인 교정학술대회로,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사이에서 사)한국치과교정연구회가 연결다리가 되어 Edgewise Orthodontics에 대한 갈증을 해소시키는 큰 축제의 장이다. 2001년 제1차 WEOC를 서울에서 개최하여 세계 33개국에서 1500여명이 참가하였다. 한국을 비롯하여 미국, 캐나다, 독일, 덴마크, 프랑스, 이탈리아, 일본, 그리고 호주 등 세계에서 저명한 연자들을 초청하여 특강과 심포지움을 개최하였다. 또한 Table Clinics, Posters, 그리고 기자재 전시 등이 성황리에 열렸다. 주최인 사)한국치과교정연구회는 저개발국가에 자금을 지원하여 참석을 독려하였다. 이로써 정통 교정술식인 Edgewise를 비롯한 선진 교정학에 대한 지식의 물꼬가 선진국에서 저개발 국가로 흘러가며, 세계 교정학의 발전과 저변확대를 도모하는 계기가 되었다. 2회는 2003년 이탈리아, 3회는 2005년 인도, 4회는 2007년 한국, 5회는 2009년 중국에서 개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