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임상교정 > 치열교정

임상교정

치열교정은 부정한 위치의 치아 및 턱의 상태를 진단하고 예방하며 치료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치과의학의 특수분야입니다.

즉 치아를 건강하고 고르게 배열하여 잘 씹히도록 할 뿐 아니라, 얼굴을 예쁘게 개선하여 명랑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정확한 발음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잇몸병이나 충치가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여 전신적인 건강을 증진시켜 밝은 사회를 이룩하자는 것입니다.

부정교합의 분류

제 1급 부정교합

밝고 하얀 미소는 자신감있는 대인관계를 가지게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자신감 있는 미소는 첫인상을 한층 더 긍적적이고 적극적으로 보이게 합니다.

이런 자신감있는 하얀 미소를 얻는 과정에는 치아의 미백이 필요합니다. 치아의 변색 원인이나 정도에 따라서 치료의 방법도 달라지게 됩니다. 비교적 안전하지만 부작용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며 전문가 미백 시술약품이 따로 있어서 전문가의 진단과 지도하에 사용되어야 합니다.

제 2급 부정교합

아래턱보다 윗턱이 앞으로 튀어 나온 형태를 말합니다.

보통 뻐드렁니의 경우이며, 또 한 경우는 윗턱은 정상이나 아래턱이 적게 발육하여 앞니들이 뒤로 오그라들어서 옥니로 보이는 경우입니다.

제 3급 부정교합

아래턱이 윗턱보다 앞으로 튀어 나온 것 같아 보이며, 윗 앞니가 아래 앞니 안으로 들어가 반대로 물리는 경우를 말합니다.
흔히 주걱턱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아래턱이 필요 이상으로 커져서 주걱턱이 되며 선천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 외 아래,위턱은 정상이나 처음 치아들이 나올 때 잘못되어 윗니가 아랫니 안으로 들어가게 되면 본의 아니게 주걱턱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개 성장이 완료될 때까지 지켜봐야 합니다.

기타 부정교합

* 옆으로 일그러진 얼굴
위턱이나 아래턱이 좌우 동형이 아닌 경우로 정면에서 보면 얼굴이 찌그러져 보입니다.
* 토순 및 구개열
위턱이나 아래턱이 좌우 동형이 아닌 경우로 정면에서 보면 얼굴이 찌그러져 보입니다.
* 개교교합
하악골 후각연의 이상 발육으로 전치부가 열리는 골 자체가 잘못 발육되어 개교교합이 되는 경우와 어떤 악습관 즉 혀 내밀기, 손가락 빨기, 구호흡등에 의한 국소적인 원인에 의한 개교로 구분합니다.

육아문제

* 모유수유법
* 인공유수유법

악습관과 애깃니(유치)의 관리

순수한 의미에서의 예방교정은 치아 및 치아 주위조직이 형성될 때부터 유치열(애깃니들)이 형성, 탈락 될 때까지의 여러 가지 문제를 이 범위에 넣게 됩니다. 그러나 실질적인 예방교정 술식은 대개 유치(애깃니)가 완전히 구강 내에 난 직후부터 시작하여 6세에 이갈이를 시작할 때까지 1년에 2번 정도로 구강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음으로써 시작됩니다. 이러한 정기적인 검사에 의해 아동은 필요로 하는 간단한 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정상 상태를 보존하여 비정상적으로 되어가는 여러 가지 요인을 미리 예방해 줄 수가 있습니다.

예비교정의 술식

* 충치치료 및 예방
* 외과적처치
* 장치 사용

예방교정과 명확한 경계는 없으나 혼합치열기에 해당하는 교정술식입니다.
이 시기에도 아동은 치과의사에게 정기적인 검진을 필요로 합니다. 문제점이 발견되면 모형과 X-선 사진을 촬영하여 문제점을 해결하도록 합니다.
치아교환 상태나 어떤 악습관이 영구치열에 부정교합을 예측하게 될 때 연속 발치법 또는 간단한 교정장치로 이것을 미리미리 제거하여 감소시켜 주는 교정치료를 뜻합니다

치열교정의 정의

건강은 현대인 모두의 바람입니다. 거기다 아름답기까지 하면 더욱 좋겠지요.
예부터 '명반호치'라 하여 밝고 맑은 눈과 곱고 가지런한 치아, 또는 '단순호치'라고 하여 붉은 입술과 하얀 치아를 미인의 조건으로 강조하여 표현해 왔습니다.
치열교정이란 부정한 위치의 치아 및 턱의 상태를 진단하고 예방하며 치료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치과의학 특수분야입니다. 즉 치아를 건강하고 고르게 배열하여 잘 씹을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잇몸병이나 충치를 예방하고, 정확한 발음을 가능하게 해 줍니다. 그리고 얼굴을 예쁘게 개선해 주는 효과도 있어 건강은 물론 더욱 명랑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기능을 회복하고 건강을 유지시켜 줍니다. 치아는 '미'를 위해서만 존재한 것이 아니라 저작기능과 소화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맷돌과 같이 아래.위 치아가 맞물려 돌아가면서 음식을 잘게 만들어 소화효소인 침과 섞어서 소화를 돕습니다. 모든 기관이 상호 협조하여 일을 하면 인간은 원래 100년 정도를 살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만약 치아가 자기의 맡은 일을 소홀히 하게되면 위에 부담이 생겨 그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아래.위턱이 잘 조화를 이루지 못하면 약관절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며 씹는 데 많은 고생을 하게 됩니다.
자연히 건강을 유지하기 어려워지죠. 따라서 치열을 교정한다는 것은 약한 신체기능을 보강한다는 의미로 해석해야 합니다.

치료중 주의사항

실질적인 교정치료를 받기 위해 내원 했을 때는 교정장치 장착을 위해 처음엔 일주일에 2~3회씩 오셔야 합니다.
장치가 완전히 고정된 이후부터는 월 1~2회 약속일에 오시면 됩니다.
원칙적으로 약속일과 시간은 꼭 지켜야 합니다.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좋은 치료를 받을 수가 없습니다.
만약 치아를 뺄 경우, 처음 2주일은 자주 오게 됩니다.
약속을 지키기 어려울 경우, 며칠 전에 전화로 새로운 약속 날짜를 받아야 합니다. 무턱대고 아무 날이나 오시게 되면 충분한 시간이 없어서 좋은 치료를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한번 약속에 빠지면 1달 치료가 늦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치료가 1달 뒤로 밀려나게 되어 결과적으로 2달 치료가 늦어지게 됩니다.
치료기간은 환자의 개개인에 따라 부정교합의 정도나 상태가 다르므로 정확히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일반적으로 24개월 ± 6개월 정도의 기간을 필요로 합니다. 이러한 치료기간도 환자의 협조에 따라 크게 좌우됩니다.
환자의 협조는 성공적인 교정치료의 가장 큰 요인이 됩니다. 환자는 교정치과의사가 지시하는 고무줄 (elastics)의 장착, 정확하고 규칙적인 잇몸맛사지(구강위생관리),?식물 주의 , 약속일과 약속시간 등을 잘 지켜야 합니다. 이러한 환자의 적극적인 협조는 치료기간을 단축시키며, 또한 원만한 치료결과를 얻을 수 있게 합니다. 헤드기어는 하루평균 14시간 이상, 고무줄은 하루 20시간 장착을 원칙으로 합니다.